2022년 05월 19일
10월 은행 가계빚 얼마나 늘었나?…일자리 성적표는?

10월 은행 가계빚 얼마나 늘었나?…일자리 성적표는?

이번 한 주 동안에도 우리 경제 상황을 들여다볼 수 있는 주요 통계들이 발표됩니다. 10월 한 달간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세와 함께 같은 기간 우리 일자리 성적표도 나옵니다. 이번 주 주요 경제 일정 최대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은행이 수요일인 10일, 은행권 가계대출 통계가 담긴 10월 금융시장 동향을 발표합니다. 지난 한 달 동안 우리 가계가 은행에서 빌린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증가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중요 지표입니다. 9월 통계를 보면 은행권 가계대출이 전 달보다 6조 5천억 원 정도 늘었는데, 증가 폭이 앞선 4월이나 7월보다는 줄었지만 직전 8월보다는 커진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앞서 7월과 10월 갚을 능력에 따라 돈을 빌려주겠다는 원칙을 전제로 한 가계 빚 대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달 25일 한은이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이번에 나올 은행권 가계대출 통계는 기준금리의 향방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가늠좌가 될 거로 보입니다.

같은 날 우리 일자리 성적표인 10월 고용 동향도 발표됩니다. 9월에는 사적 모임 기준 완화와 국민지원금 지급, 백신 접종 등의 영향으로 취업자 수가 7년 6개월 만에 최대폭으로 늘었습니다. 취업자 수는 3월부터 7개월 연속 증가세인데, 이런 추세가 10월에도 이어질 지도 관심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주요 타격업종인 숙박음식점업의 고용증가세가 계속될지 여부도 눈여겨봐야 합니다.